홈 >> 기업전문 3자물류 >> 선사관련업무




화물의 종류와 지역에 관계없이 고객의 소중한 화물을 가장 경제적인 물류비용과 전문화 된 서비스로 화물을 인수하는 시점부터 최종목적지에서 화물을 인도할 때까지 신속하고 정확하게 운송하고 있습니다.

- 컨테이너 (FCL)
- 혼재서비스 (LCL CONSOLIDATION)
- 특수 컨테이너 (REEFER, OPEN TOP, FLAT RACT CONTAINER)
- 프로젝트 및 벌크화물
- 초중량 / 장척화물
- DOOR TO DOOR 서비스
- 용선 / 중개 (CHARTERING / BROKERING) 서비스
- 내륙운송 서비스
- 서류대행 서비스
- 통관 / 보관서비스
- 포장 / 결속 / 하역 서비스
- 보험 중개 서비스



① 매도인이 선박회사에 선복신청서를 제출
매도인은 신용장상의 선적기일에 맞추어 선적표(Sailing Date)를 참조하여 어느 선박에 적재할 것인지를 체크한 후 구두전화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선박회사에 선복(Ship's Space)을 신청하는 선복신청서(Sipping Request;S/R)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② 선박회사가 승낙
매도인이 제출하는 선복신청서에 대해 승낙 또는 인수하면 인수예약서(Booking Note)를 교부한다.

③ 인수기록을 작성
선박회사는 매도인이 선박회사에 제출한 선복신청서(Sipping Request;S/R)를 근거로 인수예약서(Booking Note)를 작성하고 Booking Note의 일람표인 화물인수목록(Booking List)을 작성, 관련부서에 배부한다.

④ 공(Empty)컨테이너 대출 및 적입작업(Stuffing)에 대비
CY Operator는 Booking Note를 기초로 하여 FCL(Full Container Load)화물의 경우 송하인에게 공컨테이너를 제공하고 송하인은 이에 대해 기기수도증(Equipment Receipt;E/R)을 제공하며, LCL(Less than Containter Load)화물의 경우 CFS Operator(LCL화물인 경우)에게 필요한 양만큼의 공컨테이너를 대출하여 적입작업(Stuffing)에 대비한다.

⑤ 적입후 인도
㉠ LCL:화주가 자기의 생산공장이나 창고에서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화물을 CFS (Container Freight Station)에 반입하여 CFS Operator에게 인도한다. CFS Operator는 여러 화주의 화물을 1개의 컨테이너에 혼재(Consolidation)하고 CLP(Container Load Plan)를 작성하여 혼재컨테이너를 CY Operator에게 인도하여 선적하게 된다.
㉡ FCL:FCL화물인 경우 수출상의 공장이나 창고에서 화주의 책임으로 빈컨테이너에 수출통관후 화물을 적재한다.
적재후 봉인작업이 끝나면 컨테이너는 트럭이나 철도에 의해 선사가 지정한 CY(Container Yard)로 이동하며 CY에서 CY Operator에게 인도한다.

⑥ 송하인에게 부두수령증교부
선박회사의 대리인인 CY Operator는 화주가 제출한 서류와 컨테이너에 적입된 화물과 대조한 후 부두수령증(Dock Receipt;D/R)을 발행하여 화주에게 교부한다.

⑦ 선박회사의 선하증권(Bill of Lading;B/L) 발급
매도인 또는 대리인은 부두수령증(D/R)과 운임(CIP, CPT처럼 선지급조건인 경우)을 선박회사에 제출하며, 선박회사는 부두수령증(Dock Receipt;D/R)을 근거로 B/L을 매도인에게 발급해준다. 이러한 B/L은 매도인이 매입은행 등을 거쳐 B/L을 매수인에게 송부한다.
그러나 실무적으로는 D/R을 발행하여 화주에게 교부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선사의 내부전달체계에 따라서 확인한 후 B/L이 발급된다.

⑧ 도착통지(Arrive Notice)
선박회사는 본선이 입항하면 선하증권의 착화통지처(Notify Party)란에 기재된 통지인(통상 수하인)에게 통지한다. 실무적으로 수하인은 송하인으로부터 B/L COPY를 받아 선박회사 등에 스케쥴을 조회하여 확인한다.

⑨ 선박회사에 B/L 제시 및 D/O 발급
수하인은 은행으로부터 입수한 선하증권을 배서한 후, 이를 선박회사에 가지고 가서 운임(FOB조건처럼 후지급조건인 경우)을 지급한다. 수하인으로부터 B/L을 제시받은 경우 선박회사는 화물인도지시서(Delivery Order;D/O)를 발급해주며, 선박회사로부터 화물인도지시서를 입수한 수하인은 화물인도장소(창고, 본선)에 이를 제시한다.
실무적으로는 B/L원본제시의 불편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송하인의 별도 지시에 의하여 "SURRENDER B/L" 또는 "EXPRESS B/L"을 발행하여 B/L원본제시 없이 D/O를 발급받기도 한다.